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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아이템3] private 생성자나 열거 타입으로 싱글턴임을 보증하라 본문
싱글턴 - 인스턴스를 오직 하나만 생성할 수 있는 클래스
싱글턴을 만드는 세 가지 방식
- public static final 필드 방식의 싱글턴
여기서 private 생성자는 SingletonClass.INSTANCE 를 호출할 때 딱 한 번 호출된다.
public, protected 생성자가 따로 없으므로 SingletonClass 가 초기화될 때 생성된 인스턴스가
전체 시스템에서 하나뿐임이 보장된다.
장점
> 해당 클래스가 싱글턴임이 API 에 명백히 드러난다.
public static 필드가 final 이니 다른 객체를 절대 참조할 수 없다.
> 간결하다.
- 정적 팩토리 방식의 싱글턴
정적 팩토리 메소드를 public static 멤버로 제공한다.
SingletonClass.getInstance() 는 항상 같은 객체의 참조를 반환하므로 제2의 SingletonClass 인스턴스는
만들어지지 않는다.
장점
> 바꾸고 싶다면 API 를 바꾸지 않고도 싱글턴이 아니게 변경할 수 있다.
> 원한다면 정적 팩토리를 제네릭 싱글턴 팩터리로 변경할 수 있다.
> 정적 팩토리의 메소드 참조를 공급자(Supplier)로 사용할 수 있다.
ex) SingletonClass:getInstance 를 Supplier<SingletonClass> 로 사용하는 식
이러한 장점들이 굳이 필요하지 않다면 첫 번째 방식인 public 필드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.
나열한 두 가지 방식으로 만든 싱글턴 클래스를 직렬화하려면 모든 인스턴스를 일시적(transient)이라 선언하고
다음과 같이 readResolve 메소드를 제공해야 한다.
그렇지 않으면 직렬화된 인스턴스를 역직렬화할 때마다 새로운 인스턴스가 만들어지기 때문이다.
싱글턴을 만드는 세 번째 방법
public 필드 방식과 비슷하지만 더 간결하고, 추가 노력 없이 직렬화할 수 있다. 제2의 인스턴스가 생기는 일을
완벽하게 막아주기 때문에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원소가 하나뿐인 열거 타입이 싱글턴을 만드는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한다.
단, 만드려는 싱글턴이 enum 외의 다른 클래스를 상속해야 한다면 이 방법은 사용할 수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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